영화2007. 1. 20. 02:20


묵공을 봤습니다.
사실 값싸게 조조로 보고 싶었는데 다음주까지 조조를 안 해서(...)
원래 요즘 중국영화 및 합작영화 퀄리티가 좀...거시기하니 그렇게까지 볼 생각은 없었는데
안성기씨에, 유덕화에, 황후화와의 비교(...)시 필요하리라 생각해 관람했습니다.
어쨌든 평이 엇갈리는 영화인데다가 원작 만화를 좋아했으니, 거의 기대를 안하고 봤는데...



의외로 괜찮은데??
아니...솔직히 요즘 유난히 새날라가는 중국 영화들 중에서 드물게 멀쩡해서 놀랐습니다.
(정확힌 한중일 합작이지만 한중일 합작 영화들도 대체로 새날라감...)
의상이나 갑옷도 화려함을 배제하고, 적당히 투박한 것이 정말 기원전 전국시대같다는 느낌을 주고...
영상 및 주제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의 소박함은 현실성을 돋보이게 하여, 작품의 진솔함을 증폭시킵니다.
최근의 중국, 내지는 한중일 합작 영화 중에서 스펙타클에 치중하지 않고 이렇게나 진지하고 솔직하게 주제에 임하고 있는, 게다가 그것을 표현함에 있어서 상당한 일관성을 지닌 영화는 보기 드물지 않습니까?
사상적으로도 원작의 반전주의와 권력에 대한 회의주의, 민초들의 입장을 충실히 계승했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냐면...중국 정부의 검열에 걸리지 않을까??--라고 우려될 만큼이나......(중국 검열 무섭습니다;)
워낙 우리나라나, 중국 영화들이 전쟁이나 역사를 다루면 유치한 국수주의나 무서운 전체주의로 흘러서 적어도 이런 사상적인 점의 (적어도 이전에 비하면 꽤나) 성숙한 발전은, 긍정적으로 봐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붕뜬 평화주의도 아니고 이상을 실현하기 힘든 현실의 잔혹함도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는 점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백성들도 전쟁의 피해자면서 동시에 적의 첩자나 노예 등 자기보다 약한 존재에게는 잔인한 가해자이기도 하고, 그런 전쟁으로 인한 살의를 주인공의 힘으로 막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조나라 군대 역시 비록 적이지만 엄청나게 불쌍합니다(...) 의도적으로 그렇게 연출된 것이죠.
어쨌든 여러가지 테마가 꽤 투박하게 다루어졌지만 하지만 대륙 중국영화에 섬세함을 바라면 곤란(<<편견이닷!) 결론적으로는 주제인 생명과 이상의 소중함, 그리고 전쟁과 권력의 가혹함과 무상함이 마지막까지 강력하게 관철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원작 만화와의 비교 말인데.....
역시 가장 위화감이 느껴지는 것은 영화에서 유덕화가 맡은 주인공 혁리겠죠;;
혁리라기엔 지나치게 잘생긴 그 사람.......
수염이 추가되니 더 잘생겼어 유덕화씨>▽<! 잠깐 혹시 무간도에서 양조위가 더 좋았던 건 단지 수염 때문...?!
사실 너무 잘생겨서 이 영화에 대해 거부감이 들 정도였으니, 말 다 했지요.
영화 도입부부터 엄청나게 다른 이미지에 심한 위화감이 들어서, 이 영화 대체 어떻게 보려나 걱정하다가...
너무나...
너무나 괴리감이 심한 나머지.....
무의식 중에 이것은 만화와 별개의 작품이라는 자기최면에 성공해서 무난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설마...이것은 감독의 의도?! 쿨럭;)
작전이나 부비트랩이 팍팍 갑자기 나와도 그냥 그려러니 하고...
원작 본 것이 워낙 까마득한 옛날이니 일일히 기억하기도 힘들었으니 그냥...영화 자체에 집중할 수 있었지요.

그리고 곁다리(??)지만 이 영화의 또다른 감상 포인트는 바로 주인공이 유덕화이기에 가능한 것인데...

사실 이 영화의 정체는 전국시대 마성의 묵가 전설이었던 겁니다...

그렇습니다...이 영화에 대해 급전개라던가, 설명 부족이라던가 하는 모든 부분은 사실...

유덕화...아니 혁리가 마성이기 때문...이라는 것으로 모조리 해결 가능합니다.

전국시대를 뒤흔드는 마성의 묵가 페로몬! 여인네도, 왕자도, 레골라스(;)도, 적장도, 백성도, 노예도 다 반하네!

결론은...모두들 유덕화를 좋아해~♪ Everybody Loves Andy Lau!!!

영화를 직접 보시면 저 의미에 고개가 끄덕여질 겁니다(...왕자가 결정적인 증거였....)

그러니까 보십시요!

게다가 게다가 게다가....



안성기X유덕화의 하아하아 투샷♥을 볼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그러니 어서 극장으로 GOGOGO!!!!!
(쿨러억;)


Posted by 시바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