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2008. 3. 21. 01:40

[잔혹한 신이 지배한다] 이미지 출저는 아마존 저팬

The Comics Journal 269호에 기재된 하기오 모토(萩尾 望都) 인터뷰입니다. 요즘 [잔혹한 신이 지배한다]가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하선생(^^;)님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대세를 타는 것...도 있지만 컴퓨터 앞에 내내 붙어있다 보니 괴로워서 조금은 현실도피로 올리게 되었습니다. 출저는 일본 교토 세이카 대학교 만화학과에서 강의하는 미국인 인류학자 매트 손(Matt Thorn)의 홈페이지로 인터뷰도 매트 손이 담당했습니다. 사실 이분과도 지인 사이라 웬만하면 허가를 받고 올리고 싶었지만 작년부터 연락이 통 안되고 있어서(...) 문제가 생기면 삭제합니다.

원래 지면에는 인터뷰에 앞서 하기오 모토에 대한 굉장히 상세한 소개가 곁들여져 있는데 너무 길어서 우리나라에는 지식즐이라는 것이 있고 또한 미국과는 달리 하선생님 작품이 최소한 하나 정도는 정판으로 소개되고 있으니 생략합니다. 또한 주석도 일본 만화 및 문화에 익숙하지 않을 미국 독자를 위해 엄청나게 많이 붙어있고 상세히 설명되어 있지만 국내 실정을 고려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만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주석의 경우는 대상 독자가 다르니 번역보다는 제가 직접 쓰는 게 효율적일 듯해 그렇게 씁니다. 이미지도 제가 독자가 지겨워서 돌아가시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멋대로 도중도중 끼워 넣은 것으로 원문에는 없습니다.

인터뷰에 앞서 하기오 모토에 대해서 소개를 하자면 1949년 5월 12일생으로 황소자리 O형입니다. 모토라는 독특한 이름은 의외로 본명(!)으로 클래식을 좋아하던 부친이 모차르트의 ‘모’와 ‘트(일본어로는 ‘토’)’를 따서 지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소녀만화에 SF, 판타지, 코메디, 호러, 스릴러, 소년애 등 다양한 장르 및 소재를 접목시켜 치밀한 심리묘사와 탁월한 연출로 일본 소녀만화 역사에 있어 중요한 인물입니다. 대표작은 [토마의 심장], [포의 일족], [11인이 있다!], [이구아나 소녀], [잔혹한 신이 지배한다] 외 다수 있습니다. 쇼가쿠칸 (소학관) 만화상, 데즈카 오사무 문화상, 일본 SF 대상 등의 수상경력이 있습니다.

인터뷰는 2004년 12월 6일, 도쿄 외곽 한노시(市)의 하기오의 (상당히 넓은) 자택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동거인이자 매니져인 죠 아키코도 당시 같이 있어 가끔 발언하기도 합니다. 인터뷰어인 매트 손과 하기오가 같은 세이카 대학에서 강의해 서로 친분이 있는 만큼 상당히 스스름없는 분위기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만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과 나무의 시  (8) 2008.04.11
마지널  (4) 2008.04.08
음주가무연구소에서....  (5) 2008.03.18
의료만화 칼럼 올랐습니다  (3) 2008.03.09
야요이 만화  (8) 2008.02.29
Posted by 시바우치